기사 메일전송
'국가 중앙역' 서울역, 서울 대표 공간으로 대개조… 국민 아이디어 반영한다 - 서울역‧서울역광장 일대 공간 활용‧미래 모습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 첫 단계 공공성과 위상 확보, 시민중심 공간 조성 - 시민 인식과 요구 파악해 종합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에 반영 예정
  • 기사등록 2024-06-03 10:54:21
  • 기사수정 2024-06-03 15:35:34
기사수정

[연합포스트=유우주 기자] 하루 평균 30만 명이 이용하는 서울의 상징이자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과 서울광장 일대를 오롯이 시민을 위한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전 국민의 아이디어를 모은다.

 


서울시는 6월 3일(월)부터 7월 5일(금)까지 전 국민 누구나 서울역과 광장 일대 공간 활용 방안과 미래모습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서울역 공간구상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역은 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역으로 일 평균 약 30만명이 이용하는 곳이나, 현재 대규모 판매시설과 무허가 건축물을 비롯해 복잡한 환승 등 일대 열악한 환경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돼왔다.

 

이에 서울시는 서울역과 광장 일대를 국가상징공간으로서 공공성과 위상을 확보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시민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역 공간대개조 마스터플랜을 수립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서울역과 광장의 공간 활용 및 미래모습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은다. 국가 중앙역으로서 서울역의 상징성, 시민 중심의 서울역 광장 조성 및 일대 경관개선, 주변 지역과 연계한 보행 네트워크 구상이 핵심이다. 

 

이번 공모는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 주제에 부합하는 아이디어를 글, 그림, 사진 등 표현 방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공모작은 서울시 명예시장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내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하며 선정작은 7월 12일(금) 발표 예정이다. 서울특별시장 명의 대상 1점 등 20여 점을 선정하며 총상금은 1,900만 원이다. 

 

작품 출품 등 공모전 관련 사항은 공모누리집(https://project.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서울역 일대 종합 마스터플랜에 반영하여 새로운 서울역의 미래모습을 그릴 예정이다”라며 “서울역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위상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공모 홈페이지(프로젝트 서울) https://project.seoul.go.kr

 [회원가입(로그인) → competition → 공모전 → 참가신청]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6-03 10:54:2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국민의힘 새 대표에 한동훈…62.8% 득표 결선 없이 당선
  •  기사 이미지 정부, 관계부처 합동 `정부조직 개편방안` 브리핑
  •  기사 이미지 국토교통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 16곳 선정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