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 대한민국 쌀페스타’ 개최… 쌀 축제로 오세요! - 28일(화)∼29일(수) 서울광장에 전국 쌀브랜드 총출동, 떡볶이·김밥·떡메치기·막걸리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
  • 기사등록 2024-05-27 15:33:19
기사수정

[연합포스트=유우주 기자] 대한민국의 식량주권을 확보하고, 농업선진국을 향한 간절함을 담은 ‘2024 대한민국 쌀페스타’가 오는 28일(화)∼29일(수) 양일 간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장태평)와 채널A가 공동주최하는 대한민국 쌀페스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는다. 국내 쌀소비 감소로 인한 과잉재고를 해소하고, 쌀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쌀농가를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난해 처음 개최했다.


올해 특히 불안한 쌀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구조 개선 및 소비촉진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을 감안해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 유관기관 및 협회, 기업들의 참여가 대폭 늘었다.


서울특별시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에서는 다양한 쌀브랜드, 쌀가공식품, 전통주 등이 한자리에 모여 이틀 동안 시민들과 바이어들을 맞이한다. 특히 올해는 부대행사로 △떡볶이페스티벌 △김밥만들기 △떡메치기 △전국막걸리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참관객들의 발길을 이끌 예정이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품질 좋은 쌀의 경연장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해에 이어 각 시·도에서 추천받은 쌀브랜드, 쌀가공식품, 전통주 가운데 우수한 브랜드에 주어지는 시상식이 열린다. 이날 시상에는 △쌀브랜드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쌀가공식품대상(농림축산식푸부장관상) △세종농업상(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상) △우리술대상(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상) △농촌산업대상(농촌진흥청장상) △식량기술대상(국립식량과학원장상) 등 다양한 정부·국회 포상이 주어진다.


한편 주최 측은 이에 앞서 지난달 2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쌀소비 촉진을 위한 국회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를 통해 쌀소비 촉진을 위한 범국민 차원에서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체적인 대안 모색의 장을 마련했다.


주최 측 관계자는 “쌀소비 촉진을 위해 마련된 대한민국 쌀페스타를 통해 우리 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5-27 15:33:1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윤 대통령 "북한의 도발에 강력 대응할 수 있는 대비 태세와 역량 갖출 것"
  •  기사 이미지 을지연습, 8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 실시
  •  기사 이미지 이명박 前 대통령 "당정이 하나 돼 대동단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